선교사가 되려면
 선교사 허입과정

1) 한국 NTM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2학기 1년과정)을 수료한 후 한국 NTM에 허입되셔야 합니다.

2) NTM성경학교에 소정의 첨부서류와 함께 입학 신청서류를 작성하여 보냅니다.

     지원자는 입학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입학허가를 받고 NTM성경학교에 입학하게 됩니다.

     이후 3단계의 4년과정 선교훈련을 마친 후 NTM 국제본부의 허입심사과정을 거쳐 NTM 선교사가 됩니다.

 지원자격

A. 신앙 :
지원자는 분명히 성령으로 거듭난 구원의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성경적인 삶의 기준과 건전한 교리를 갖고, 이에 순종하는 마음과 자세가 있어야 합니다.

B. 학력 :
NTM은 지원자에게 별도의 높은 학력이나 신학교육 배경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교양과 지적수준을 갖추고, 주님이 구하시는 충성의 믿음이 있으면 됩니다.

C. 영어 :
현재 NTM 선교 훈련은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등지에서 영어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CBT TOEFL 213점 (PBT TOEFL 550점)(영국, 호주는 IELTS 아카데미 6.0) 이상의 영어 수강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D. 연령 :
지원자격에 별도의 연령제한은 없으며,18세 이상의 성인이면 됩니다. 실제로 73세에 NTM을 지원하여 선교훈련을 마치고 브라질에서 사역했던 선교사가 있었습니다..
다만 NTM의 항공사역 선교사를 지원할 때는, 안전을 위하여 30세 이전에 비행훈련을 시작하여야 합니다.

E. 가족 관계 :
지원자는 자녀 숫자에 아무런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NTM의 모든 훈련에는 지원자 부부를 포함하여 자녀들도 함께 참여하여야 합니다.

F. 채무정리 :
NTM 지원자는 금융기관 융자, 카드 사용대금 및 개인적인 부채나 보증 등 세상의 물질적인 부담을 훈련 시작 전까지 정리하여야 합니다

G. 기타 :
지원자는 구원 받은 믿음을 갖게 된 이후에 이혼의 경력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최근 5년내에 형사처벌을 받은 사실이 있을 때에는 지원에 제한을 받습니다. 특히 아동 학대, 성적 범죄 등의 범죄 사실이 있을 경우에는 선교훈련에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이 제한은 지원자의 구원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여기서부터 선교훈련이 시작됩니다.
이때,지원자는 심사 단계에서 면담, 인성검사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선교사는 ‘지식’뿐만 아니라 ‘선교 사의 삶’으로 하나님 말씀을 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후보자는 하나님 말씀에 대한 경건함/ 정직성/ 성실성/ 인내력은 중요한 자질로 평가받게 됩니다.

 훈련과정

A. NTM 선교 훈련과정
NTM의 선교사역 지역은 대부분 교통이 불편하고 전기가 없는 오지에 있습니다. 선교사들은 이곳에서 우선 건강하게 생활해야 주님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부족인들의 언어와 문화를 배워 복음을 전하고, 주님의 교회를 세우는 동시에 성경을 번역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NTM선교사는 통역없이 그들의 말을 배우는 훈련, 문자를 만들어 성경을 번역하는 훈련, 부족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의료기술 등 오지에서 생활할 수 있는 각종 훈련을 체계적으로 받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말씀을 통하여 성령 충만한 영적 수준을 유지하는 훈련은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NTM은 평생사역으로 훌륭한 열매를 맺는 선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1년의 NTM 오리엔테이숀 프로그램과정 수료후 4년의 본격적 선교훈련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NTM의 선교훈련은 다음의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B. 엔티엠 오리엔테이숀 과정(NTM Orientation Program) ㅡ 1년 과정
엔티엠 오리엔테이숀과정(이후 NTMOP)은 한국 엔티엠에서 시행되고 있으면 봄학기(12주 과정)와 가을학기(12주 과정)의 1년(24주) 과정 프로그램으로 봄학기와 가을학기에 새학기가 시작됩니다. 각 학기는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오후 9시까지 12주간씩 공부합니다. NTMOP의 커리큘럼은 연대기적 성경교육과정, 기독교인의 삶(봄학기: 성경적변화, 가을학기: 사역자의 삶), 선교의 실재(가을학기: 초대교회의 선교, 봄학기: 선교일반)에 관하여 공부하며 NTMOP의 목적은 복음의 증인인 성경교사로 준비되는 일에 가장 중요한 기초를 놓는데 있습니다. ‘NTMOP’는 복음전도과 선교에 진지한 관심이 있는 모든 들에게 열린 과정입니다. NTM 부족선교회의 선교사로 동역하기 원하는 분들은 NTMOP를 수료한 후 한국엔티엠 부족선교회에 허입된 후 본격적인 NTM 선교훈련에 참여하게 됩니다.

C. 성경학교(Bible Institute) ㅡ 2년 과정
NTM훈련은 먼저 2년 과정의 성경학교에서 시작됩니다. 선교훈련생들은 공동생활을 하며 하나님 말씀만을 집중적으로 깊이 공부하게 됩니다. 성경번역과 성경교육을 위 하여, 선교사 자신이 먼저 성경을 깊이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이 성경학교의 커리큘럼은 ‘마태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모세오경’ ‘시편’…등의 성경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입학 첫 학기에 ‘빌립보서’ 전체를 암송하여야 하는 과정도 있습니다. 빌립보서에는 하나님 일군의 영적 준비와 자세가 가장 잘 나타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선교사들이 선교현장에서 부딪치는 가장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는 다름아닌 선교사 자신의 영적 침체입니다. 이 성경학교 과정에서 선교사들은 치열한 영적 싸움의 현장에서 승리할 수 있는 성령의 검을 준비합니다. 현재 NTM 성경학교는 4곳이 있는데, 미국 미시간 주와 위스콘슨 주,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 시 교외 및 영국의 노스코츠(중부지역의 동쪽 해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D. 선교지 적응 훈련(Mission Institute) ㅡ 1년 과정
실제적인 오지의 선교지 생활 적응훈련입니다. Mission Instituste는 일명 ‘부트캠프(boot Camp)’라고 부르고 있으며 이는 영어로 ‘신병훈련소’를 말하며, 선교훈련의 본격적 과정이 시작됨을 뜻합니다. 훈련생은 이 1년의 과정을 통하여 선교사역과 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가지며, 오지의 타문화와 생활에 어떻게 적응하여야 하는 가를 익히게 됩니다. ‘부트캠프(boot Camp)’의 하루 일과는 예배와 기도, 3시간의 강의로 진행됩니다. 3시간의 강의는 ‘신약교회의 원리,’ ‘타문화의 적응과 이해,’ ‘그리스도인의 성경적인 삶’으로 짜여져 있습니다. 오후 일과는 각종 노동과 작업을 하게 되는데, 이는 일하는 습관을 갖게 하고 또 각종 기술을 배우도록 합니다. 이 훈련의 마지막 단계에는 온 가족이 한 달 반 동안 깊은 산 속에 들어가 생활합니다. 실제로 나무를 베어 집을 짓습니다. 때로는 동물을 잡아 요리하는 실습도 하게 됩니다. 이 생활 훈련을 통하여 훈련생은 하나님을 의지하는 삶을 익힐 뿐 아니라, 하나님의 일군들이 어떻게 동역하여야 하는 가를 몸으로 배우게 됩니다. 또 타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겸손한 자세도 갖추게 됩니다. 현재 NTM선교 적응 훈련학교는 미국의 펜실바니아, 오레곤, 켄터키, 미씨씨피 주와, 캐나다의 온테리오 주, 오스트레일리아의 시드니 시 외곽, 영국에 있습니다.

E. 성경번역 학교(Language Institute) ㅡ 1년 과정
성경번역과 교회개척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능을 익히는 훈련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음성학, 언어학 등을 통하여 통역이 없는 상황에서도 언어를 배울 수 있는 기술을 배웁니다. 훈련생은 이론교육 뿐 아니라, 실제로 5주 동안 체로키 인디안 속에 살며 언어습득 실습도 하게 됩니다. 또한 성경번역에 필요한 각종 이론과 지식도 배웁니다. 문자가 없는 종족을 위한 효율적인 문자 교육법 등도 배웁니다. 그리고 효율적인 선교사역을 위한 보건위생과 의료사역 등을 실습으로 익히며 배웁니다. 한편 태양열 전지, 소형발전기, 정수기, 통신기기, 위생장비, 수송장비등 오지에서의 생활을 위한 각종 도구, 장비 사용법과 수리요령을 배우는 ‘맥가이버’ 클래스를 통하여 오지생활에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훈련생은 이 훈련 중에 구체적인 하나님의 인도를 받게 됩니다. 즉, 선교 사역지를 정하게 되며, 평생 함께 사역할 팀을 자연스럽게 구성하게 됩니다. 이 일은 참으로 중요합니다. 성경번역학교는 미국의 미주리 주와 오스트레일리아의 시드니 시와 영국에 있습니다.

 기타 지원자 관심사항

A. 훈련생의 재정 부담은 얼마나?
NTM선교훈련의 전 과정을 통하여 NTM은 훈련생에게 등록금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가르치는 교수님들도 월급을 받는 일이 없습니다. 교수와 훈련생 모두 훈련기간 중에는 아르바이트를 할 수 없습니다. 교수와 훈련생 모두 하나님의 일군으로서 오직 하나님의 공급만을 의지하도록 합니다. NTM 선교 훈련 중 교수와 훈련생 모두 하나님의 일군으로서 각자의 생활비를 균등하게 부담합니다. 현재 독신자는 1인 당 월350달러, 부부의 경우는 1가족 당 월 500 달러 가량 부담하고 있습니다.(지역에 따라 약간 변동)

B. 훈련생의 자녀 교육은 어떻게?
훈련생의 자녀들은 당연히 부모와 함께 생활합니다. 유치원 이상 자녀는 인근 공립학교에서 정상적인 교육을 받게 됩니다. 유치원 미만의 자녀들을 위하여는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곧 모든 훈련생의 자녀들은 훈련의 동역자로서 참여하며, 또한 훌륭한 그리스도인으로 교육받아야 합니다.

C. 훈련중의 교회 섬김에 관하여
NTM은 훈련생에게 주님의 몸 된 교회 섬기는 일을 각별하게 권면합니다. 선교지에 교회를 개척하기 전에, 먼저 처한 곳에서 교회 섬기는 것을 익혀야 합니다. 따라서 훈련생들은 지역교회를 성실하게 섬겨 그 교회에 실제적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